이념적 권위로서 나타났다. 가장 근대적이며 보편성을 갖추었다고 자처하는 칸트와 벤담/밀의 각각의 윤리학인 의무주의와 공리주의라는 윤리적 개념은 역시 선악을 결정하는 척도에 지나지 않는다. 요컨대 이러한 윤리적 판단과 행위의 척도가 없는 윤리학은 별로 그 뜻을 갖지 못한다는 말이 된다.
이념적 복귀와 경제적 자유주의의 부활을 주장하는데, 이러한 신자유주의 사상은 현재 미국을 비롯한 경제 선진국들의 주류 사상 가운데 하나가 되고 있으며, 구소련과 동유럽의 현실사회주의의 붕괴 이후에 세력을 더욱 확장하고 있다. 신자유주의는 국유 산업을 민영화하고, 사회 복지 제도를 축소
이념적기초를 근원적으로 인간으로서의 존엄과 가치 및 행복추구권, 평등권 그리고 인간다운 생활권(생존권)에 두고 있으며, 나아가 생존권을 구체적으로 보장하기 위한 사회보장수급권에 그 직접적 기초를 두고 있다.
1) 인간의 존엄과 가치 및 행복 추구권
우리 헌법은 “모든 국민은 인간으로서의
Ⅰ. 서 론
우리 정부는 인접국뿐만 아니라 세계 주요국과 FTA를 전방위적으로 추진하여 명실상부한 동북아의 경제 허브로 부상하겠다는 강한 포부를 가지고 있다. 이러한 방향에서 한미FTA가 시작되었다. 주력 수출품의 미국내 시장 점유율이 줄어드는 추세, 중국 등의 개도국과의 경쟁이 심화되는 상
Ⅰ. 개요
자본주의로 인한 가장 두드러진 사회적 변화는, 이전에는 노예나 농노로서 신체적 자유를 갖지 못했던 민중이 자본주의 사회에 들어와 마침내 신분적 구속을 벗어나게 되었다는 것이다. 자본주의적 생산의 기본 동력은 노동력이다. 자본가는 자유롭게 자신의 노동력을 파는 노동자를 절대
프로그램의 일부로 정착시키기 위해서는 밑으로부터 발생하는 주도권을 존중할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해서는 전자민주주의가 활성화될 수 있도록 가상공간에서 제기되는 언론의 자유, 개인정보 보호, 지적재산권보호, 정보공개 등의 새로운 쟁점을 해결할 수 있는 제도의 정비가 촉진될 필요가 있다.
. 본 연구에서는 미디어' target='_blank' onmousemove='img_posit()' onmouseover='img_view(7)' onmouseout='img_hide()'>뉴미디어의 대표주자라 할 수 있는 인터넷과 DMB에 대한 분석을 통하여 기존 매체에 비하여 가지는 한계점은 무엇인지를 지적하고 이상적인 미디어의 위상은 어떤 것이 될 것인가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Ⅰ. 서론
가족의 유지와 복지는 사회를 대표하는 국가가 정책적으로 개입하여 보장해 주어야 한다는 것이 복지국가의 기본적인 원칙이다. 특히 현대산업사회에서 가족으로서는 불가항력적인 사회변화로 인하여 가족의 생존과 복지가 위협을 당하는 경우가 발생하기 때문에 국가가 가족에 대하여
기초하여 우리 헌법도 제헌헌법이래 각종의 '사회적 기본권'을 규정하고 경제 질서에 있어서 사회적 시장경제질서를 채택함으로써 인간다운 생활을 헌법적으로 보장하려고 노력해 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실에서는 경제적 상황과 맞물려 인간다운 생활을 할 권리를 포함한 사회적 기본권은 기본적
현재 W TO체제하에서 자유무역이 적극적으로 추진되고 있다. 한편 보호무역은 리스트(F. List)의 유치산업보호론에 그 이론적 기초를 두고 있는데 자유무역에 비해 이론적 당위성은 약하다고 할 수 있으나 대부분의 국가들이 각국의 국내사정에 따라 여러 형태의 보호무역을 실시하고 있는 실정이다.